<![CDATA[CONEX ::: 정보통신방송해외정보시스템 ::: - 최신정보]]> http://globalict.kr ko <![CDATA[[글로벌ICT이슈] 인도 경제의 디지털화, IT 시장의 현황 및 전망]]> ㅇ 인도의 고도 성장기, 전 세계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
- 국제통화기금(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은 2019년 1월, 인도의 경제 성장률을 2018년 7.3%, 2019년 7.5%, 2020년 7.7%로 전망
- 2019년 세계 경제성장률 3.5%, 중국 6.2%, 한국 2.6% 대비 괄목할만한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ㅇ 떠오르는 디지털 강국, 2019년 IT 분야 성장률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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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밀리테크(MiliTech) 시장 및 산업 동향]]> ㅇ 군사(military)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전쟁의 승부를 판가름 하는 핵심 군사 기술 및 산업 기술의 원천
ㅇ 철기혁명(1.0), 화약 발명(2.0), 산업 혁명(3.0)으로 진화되어 최근 4차 산업 혁명을 통한 밀리테크 4.0 시대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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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신남방국가 상생발전을 위한 10대유망 ICT협력 및 진출분야]]> o 생산 및 원자재 공급지에서 수출 대체 및 신흥 소비시장으로 변화 중인 신남방지역은 수출확대와 수출시장 다변화 핵심지역으로 부상
 - 총 20억 인구, 빠른 중산층 증가, 평균연령 30세, 5%대의 꾸준한 경제성장, 하이테크와 부품소재산업 및 고부가가치산업 육성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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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일본 시니어 디지털 콘텐츠 시장 동향]]> ㅇ 일본의 고령사회로 인한 소비 행태 변화
- 일본은 고령화가 가장 심화된 국가로, 1994년 이후 고령사회로 진입하였고, 2016년 노년인구(65세 이상)는 27.2%로 최근 10년 동안 5.7포인트 증가해, 일본의 인구 구조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디지털 수용도에 따른 계층 구분
- 온라인 접근 및 소득 수준이 낮아 주변 관계와 연결이 어려워 겪는 경우를 가리키는 ‘디지털 디바이드’, 반대로 디지털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20~30대와 그 이하 연령대를 ‘디지털 네이티브’로 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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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빠르게 진화하는 베트남, 베트남 주요 IT 이슈]]> o 베트남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진흥정책과 베트남을 아시아의 IT 허브로 만들겠다는 논의를 배경으로, 베트남 기업들의 4차 산업에 대한 관심이 대단함.
 - 베트남의 변화를 주도하는 대표주자로 거론되는 빈그룹 (베트남의 삼성으로 알려져 있음.)과 4차 산업의 핵심 인프라인 베트남의 5G 구축현황을 공유하고자 함.
 - 우리 IT 중소기업에게 수출시장으로만 인식되는 베트남 시장을 좀 더 다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단초가 되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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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국내외 액셀러레이터 현황 및 시사점]]> (사무공간·컨설팅·멘토링·투자연계) 등 사업화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이가속성장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관

ㅇ 국내에서는 프라이머가 최초의 액셀러레이터(’10.1월 설립)로 현재 167개의 액셀러레이터가 등록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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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WFK NIPA자문단 사업 현황 및 국내외 사례]]> 분야 산업발전 노하우를 기술 경영 자문을 통해 개도국 경제 산업 발전에기여하고 양국 우호협력 관계 강화를 위해 ’10년부터 NIPA에서 시행

ㅇ (현황) 2010~2018년까지 총 45개국, 809명의 자문단원 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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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일본SW시장 현황 및 진출 고려사항]]> ㅇ `18년 기준 787억 달러 규모(한국 대비 6배) 세계 2위*시장인 일본은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최근 저출산 경향으로 인해 SW수요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등 해외 진출 시 우선 고려 국가임

ㅇ 품질우선주의인 일본 SW시장은 제품?서비스의 안정성과 성능이 보장되지 않으면 매출로 이어지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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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2019년 글로벌IT 트렌드, 전략기술]]> ㅇ 2019년 IT 트렌드를 이끄는 테마를 "Continuous Next"로 정의
- Digital Transformation(DX)의 발굴, 확산을 기업 내에서 조직적, 시스템적,방법론적으로 지속시켜 나가는 단계로 DX 변화 자체의 체질화, 내재화를 의미
- DX 기업 체질화를 위해 Shape, Shift, Share의 3단계를 제시

ㅇ 전략기술 트렌드는 혁신적인 잠재력을 갖고 있는 기술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향후 5년 내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
- 지능(Intelligent), 디지털(Digital), 메시(Mesh)는 지속적으로 주목 받아온 주제로 세가지 주제에 해당하는 트랜드는 지속적인 혁신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핵심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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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핀란드 창업 생태계 분석]]> o 핀란드의 국민 1인당 GDP는 (2016년 기준) 4만3000달러로, 세계 20위권. 다만 총인구가 550만 명으로 유럽 내에서 인구 밀도가 낮은 국가 중 하나이며, 내수시장이 작아 경제 규모가 한국의 10분의 1에 불과
o 2009년 전후 노키아의 몰락으로 한 때 큰 위기를 겪었던 핀란드 경제는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이면에는 활발한 스타트업 확대가
자리잡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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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글로벌 AI 인재확보 정책 및 한국현황]]> o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기존 산업은 AI와 융합하여 발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가 가속화
 - AI의 시장잠재력이 높이 평가되면서 전 세계 주요국은 AI 관련 분야에 대한 전략 수립 및 정부 투자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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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2019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순위 리뷰]]> 에서는 격년 주기로 주요 도시별 창업생태계 조성 순위를 발표
Performance(성과), Funding(자금), Market Reach(시장접근성), Talent(인재), Experience(경험), Connectedness(창업자간연결성), Knowledge(지적재산권), 등의 개별 평가 지표를 토대로, 개별지표별 1~5등급 구간으로 세분하여 순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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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글로벌 양자컴퓨팅 발전 추진 현황]]> o 기존 컴퓨팅 기술의 한계로 양자컴퓨팅*의 활용 가능성에 주목
 - 기존 컴퓨팅 대비 문제해결 시간 단축이 가능하여 통신, 암호화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활용 가능성 대두
 - 가트너社2019년 10대 전략 기술에 양자컴퓨팅을 신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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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주요국 고성장 기업 지원 전략 및 프로그램]]>
o 글로벌 경기침체, 3低(저성장, 저소비, 저투자)의 고착화로 고용 없는 성장, 고용 둔화 현상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상황
o 이에, 미국·EU 등 해외 주요국들은 글로벌 위기 극복을 위해 경제성장과 고용창출효과가 큰 고성장기업(High Growth Firms)* 지원책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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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베트남 IT 시장 현황]]> 7%대의 고성장률을 유지하면서 경제적 도약을 이룰 것이란 전망
베트남 인력시장 등을 중심으로 베트남 IT 시장 현황을 살펴보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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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인도네시아 콘텐츠 시장 및 한류 콘텐츠 동향]]> o 인도네시아 콘텐츠 시장은 내수시장의 안정성과 방송콘텐츠 분야의 비약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10년간 약 11%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아세안 국가 중 가장 빠른 성장세와 큰 시장규모를 보임
인구 구성의 60% 차지하는 청년층을 중심으로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소비가 급증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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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유니콘의 탄생과 성장]]> 업붐에 힘입어 2014년 이후 확대 추세
o (해외) 2018년 8월 기준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은 총 258개, 미국이 119개로 전체 비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국 7개)
유니콘으로 성장한 기업의 IPO 이후 창출하는 가치의 대부분이 새로운 업종을 창출, 개발, 지배하는 ‘카테고리 킹(category king)’ 기업에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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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스타트업 성공 사례를 통한 Born Global 성장 방안]]> o 해외 스타트업 성공사례 및 유니콘으로 성장한 기업의 국가별, 업종별 분석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성장 생태계의 나아갈 방향 도출
o 스타트업에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의 국가별 순위는 미국(151개), 중국(82개), 영국(16개), 인도(13개) 순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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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베트남 ICT 동향 및 교육 협력을 통한 新관계 정립 제언]]> o 대외적으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중국의 對아세안 영향력이 확대 등으로 제조업과, 초기 중공업 중심의 베트남 산업 구조에 불확실성이 증대로 공업화에 이은 새로운 성장 동력 마련이 필요

o 베트남 주력 분야 중심으로 新협력 구도 정립 필요
 - 5G 등 ICT분야, 스마트시티, 인력양성 등의 분야에서 신비즈니스 관계 확보가 가능
 - 특히, IT/SW 인력 양성 분야, 인적교류, 공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시장 활성화에 한국의 참여 가능성이 매우 클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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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美 SW교육을 통해 바라본 국내 SW교육 강화 전략]]> o 미국은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교육시스템이 분권화 되어 국가적으로 통일 된 교육은 없고,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CS)라는 용어로 사용

ㅇ 다양한 컴퓨터 교육 정책을 통합된 국가적 관점으로 제시하기 위해 ‘K-12 컴퓨터과학 프레임 워크’를 발간

o 미국은 STEM과 연계된 ‘민간중심의 SW교육’으로 진행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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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러시아 진출을 위한 신북방정책 추진 방안]]> ㅇ 블라디미르 푸틴이 집권하기 시작한 2000년 러시아연방 대외정책 개념을 만들면서 정책 변화의 시작이 됨
- 러시아가 민주적이고 다극적 세계질서를 추구할 것
- 독립국가 회원국들과 협력을 추구하며 경제협력을 강화
ㅇ 유럽연합은 물론 미국 등 서방국가들과 정치적, 경제적 파트너 추구하며 Eurasian Economic Union(EAEU) 5개국 경제 연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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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프랑스 사례로 보는 ICT 인재 양성과 스타트업 육성]]> o 스타트업 허브 유럽에서 스타트업 선호 국가로 급부상한 프랑스
 - 유럽은 전 세계의 스타트업이 모이는 “Tech Startup Hub”로 주목되고 있으며, 많은 정책 실효성에 두각을 보임
 - 그 중 프랑스는 ICT 인재양성과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 및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여 ‘17년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도시 4위로 조사됨(전년대비 9계단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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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중국 공유 오피스 활용 방안]]> o 중국 공유 오피스 발전 배경
 - 취업난 해소와 신 성장 동력으로 정부 차원의 창업 관련 지원 시행
 - 지도의견을 통해 창업 관련 규제들이 완화·철폐되고, 창업 관계자 간 교류를 위한 창업공간의 설립이 확대되고 있음
 - 규제 개혁의 결과 매일 평균 1만5100개의 기업이 신규 등록 됐으며, 2018년 기준 유니콘 기업 83개 달성을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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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신SW 적용 스마트교육]]> o 세계 교육시장에서 신SW(AI, Big Data, AR/VR 등) 기술을 더한 교육 콘텐츠 적극 개발
o 4차 산업혁명의 도전과 기회를 패러다임 전환으로 극복하기 위해 신SW 기술 적용한 스마트 교육의 적극적인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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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인간의 작업을 모사하는 소프트웨어로봇, RPA]]>  - 사람이 PC나 모바일 화면에서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행하도록 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
 - 기업의 끊임없는 비용절감과 업무효율성 증대를 위해, ERP도입, BPO시행 하였으나, 한계가 존재하여 최근 RPA도입으로 극복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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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액셀러레이터의 역할과 국내외 현황]]> 하는 자
o (역할) 기존 창업지원체계에서 충족시키지 못한 투자와 전문적인 종합 밀착 지원 보육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예비창업자 및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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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ASEAN 주요국의 5G 도입 현황]]>
o ASEAN은 세계3위의 인구를 보유한 거대시장과 더불어 세계 경제 5위권으로 부상하였으며 평균 5%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
o 가파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ASEAN 각국은 다소 낙후된 ICT 환경을 만회하기 위해 5G 서비스의 조기도입 희망
o ASEAN 지역 5G 시범서비스 공동개발을 통해 시장 선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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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인력확보 전략]]> o 4차 산업혁명의 전개와 함께 AI, 블록체인, 클라우드, IoT 등 신기술의 활용을 통한 디지털 전환(DX)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키워드로 등장
o 가트너가 발표한 ‘19년 전략기술 트렌드의 주제는 지능형(Intelligent), 디지털(Digital), 매쉬(Mesh)이며 10대 전략기술은 이러한 변화를 대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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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구글 헬스케어 사업동향]]>
o ‘19년 미국 헬스케어 산업의 최대 핵심 이슈는 비전통적인 기업들의 헬스케어 시장진입으로 기존 기업들에게는 큰 위협으로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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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고성장기업 현황 및 주요성과 분석]]> o 우리나라 고성장기업 비율(8.1%)은 경제규모가 비슷한 캐나다(9.6%) 및 이탈리아(16.0%)보다도 낮은 수치임
o 전체 고성장기업 개수와 비율은 2010년 이후 하락 추세이며, 제조업, 건설업, 도소매 등의 서비스업 순으로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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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Reflection on NIPA collective leadership for healthcare secretariat with different discipline]]> In South Korea, there has been a significant transformation in the healthcare industry with the adopting information technology that can be able to not only reduce the cost but also to maximize performance as well. South Korea has been injecting a lot of amount money of subsidiary into healthcare software development companies for making and fostering healthcare eco-system city that will be the high value-added knowledge service industries. The need for a smart healthcare city secretariat was raised after the prediction of the aging crisis shor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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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3개 주요국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과 활용방안]]> o 초기단계 기업 활동지수가 주요 국가에서 증가 추세
- 미국의 경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2010년 7.6%에 불과했으나 2011년 12.3%, 2013년 12.7%에 이어 2014년에는 13.8%를 기록.
- 영국의 경우, 2007년 5.4%에 이어, 2010년 6.4%, 2012년 9.0%로 증가했으며, 2014년 10.6%로 크게 증가
- 이스라엘의 창업활동도 증가추세이며, 한국의 경우 2012년 6.6%로 저점을 기록한 뒤 2013년부터 상승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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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혼합현실(Mixed Reality) 산업 동향]]> 몰입 경험 분야를 세부 전략 기술로 선정, 혼합현실(MR) 의 향후 대중화와 발전 가능성을 제시
o 혼합현실은 VR·AR과 기존 기술에 추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 되며, VR에 비해 행동의 제한이 없어 시장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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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중국 VR콘텐츠 서비스 동향]]> o 중국은 2016년 공업신식화부 중심으로 ‘VR 산업 발전 백서5.0’을 발표하여 VR산업 로드맵을 수립하고 정부 및 민간의 적극적 투자 진행
- 2018년 기준 중국의 23개 성 전역에는 약 6만 곳의 가상현실 체험장이 운영중이며 소비자 상당수는 2~30대로 전체 사용자의 약 35%를 차지

2018년을 기점으로한 VR기기(하드웨어) 중심에서 콘텐츠 보급 중심 시장 변화 추세에 따라 중국 VR콘텐츠 시장을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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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유니콘 기업 국내?외 현황]]> o 국내 총 6개의 스타트업이 유니콘기업으로 선정
- 쿠팡(90억달러), 블루홀스튜디오(50억달러), 옐로모바일(40억달러), 우아한 형제(26억달러), L&P코스메틱(17억달러), 비바리퍼블리카(12억달러)
o 선도국가의 사례 벤치마킹, 新4차 산업혁명 분야 인재발굴 육성 및 지원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기존 산업분야(제조업 등)와 ICT 융복합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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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소프트웨어 글로벌화 제품개발 고려사항]]> o 소프트웨어 제품을 다양한 글로벌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대하여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글로벌화 전략이 요구
o 제품의 설계·구현에 있어 국제화 요건을 올바르게 수행하고, 그 결과를 검증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글로벌화의 핵심기본
ㅇ 다양한 언어·문화권의 이용자가 사용하는데, 유용성?이용 용이성을 유지하며, 발생하는 차이·변경사항의 수정작업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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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고급 융합 SW 전문가 육성 방안]]> o 국내 총 27만 명 소프트웨어 개발자 가운데 경력 5년 이하가 전체의 88.4%를 차지, 국내 SW 고급인력(9년 이상 경력자 4%)비중은 매우 낮음
o 미국은 국민소득 2만불을 달성한 1988년 이후 10년간 인재양성 정책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머 비중을 45%에서 30%로 낮추고, 시스템 아키텍트 비중을 38%에서 60%로 높여 인력 고도화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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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중국 5G 산업 추진 동향]]> o 중국은 2000년대 이후 급격하게 통신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PC 통신보다는 이동통신 위주의 사용자 증가
- 2017년 기준 모바일인터넷 이용자 수는 12.7억 명이며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70% 이상이 4G 서비스 가입
- 이에 따라 중국 내 ICT 산업은 모바일을 중심으로 발전 중이며 이러한 환경은 중국이 5G 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바탕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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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아프리카 ICT 시장현황 및 스타트업 투자 동향]]> o 아프리카 ICT 시장은 유선통신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선 인프라 확충과 모바일 사용률 확대를 기반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
o 아프리카 스타트업은 ’17년 기준 167.7백만달러(1,8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고, 이는 ’16년 대비 28% 성장한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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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베트남 IT 시장 진출 기회]]> o 베트남은 정부주도의 ICT산업 발전 계획을 적극 추진하여, ’17년 ICT 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4.9% 증가한 129.3억 달러를 달성
o 베트남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스마트시티를 적극 추진 중이며, ’18.8월, 응웬 쑤언 푹(Nguyen Xuan Phuc) 베트남 총리는 2030년 비전을 향한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개발 제안을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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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미래 제조업 선도할 ‘Lighthouse Factories’]]> o ‘등대 공장’은 AI·IoT·로봇·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활용, 공장 설비 교체를 최소화하며 생산 공정 혁신을 통해 효율 극대화
o 16개 등대공장 지역별로는 유럽에 가장 많이 위치하며 국적별로는 독일 기업이 최다, 한국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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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국내 스타트업의 아세안 기반 해외진출 플랫폼 활용]]> o 특히, 아세안 주요국은 4차 산업혁명 물결에 따라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창업열풍과 함께 높은 경제 성장률로 투자자가 몰리는 현황
o 신남방 시장을 국내 스타트업 해외진출의 블루오션으로 인식하고,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성장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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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국가별 정보통신방송 현황 2018 - 터키]]> Ⅰ. 터키 정보통신방송 산업 동향 
  1. 정책 및 규제 기관
  2. 정책 및 규제
  3. 산업구조 및 특징
  4. 산업 주요 이슈
  5. 한국과의 협력 현황
  
Ⅱ. 터키 정보통신방송 품목 동향 
   1. 소프트웨어
   2. 인터넷서비스
   3. 통신
   4. 디지털콘텐츠
   5. 방송스마트미디어
   6. 정보보호
   7. 클라우드 컴퓨팅
   8. 사물인터넷
   9. IT스마트융합
   10. 전파위성
   11. 디바이스
     
Ⅲ. 터키 유망제품 진출전략 
    1. 유망품목 도출
    2. 유망제품 선정
    3. 유망제품 유통구조
    4. 현지 진출 기업 사례
    5. 유망제품 홍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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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일본, 제4차 산업혁명 기반 방송콘텐츠 산업 동향]]> o 일본의 경우, 정부(경제산업성, 총무성) 중심으로 콘텐츠와 AR/VR, 인공지능 등이 접목된 융합콘텐츠 분야의 연구개발과 제도정비 등을 추진 중
- ‘일본재흥전략’에 따르면 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문화GDP를 2025년까지 18조 엔으로 성장시키는 전략 제시

o (시사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콘텐츠시장에서 국산 콘텐츠의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범정부 차원의 융합콘텐츠 육성방안 마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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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아프리카 ICT 및 스타트업 생태계]]>
o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추세, 남아공/케냐/탄자니아 등 모바일 결제 시장 활성화

o (시사점) 아프리카 12억 인구는 2030년까지 17억이 예상되며 도시화 가속화 전망으로 향후 제조업 및 생산 기지로 발전 가능성 농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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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스마트시티 주요 이슈별 사례 연구]]>  - 최근 국내 소개되는 스마트시티 주요 사례에 등장하는 키워드 분석 결과, 지능정보기술, 시민주도, 데이터 활용 등이 핵심 키워드

o (시사점) 기술/인프라 중심보다는 시민들이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 구축 필요하며, 지속가능한 도시 구현을 위해서 데이터 활용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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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글로벌 스타트업의 국내 유입 동향]]> o 스타트업 정보분석 기업(Startup Genome) 2018년도 보고서에 따르면, 성공하는 스타트업은 
 - ① 3세대 기술창업 중심(Uber, Airbnb 등), ② 딥테크(분산원장기술, AI, 생명과학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음

o 한국은 생계형 창업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R&D 및 원천기술 기반 창업에 우수 인력 유입이 부족한 실태

o 다국적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K-Startup 그랜드 챌린지를 운영 중에 있음('16~현재)

o (시사점) 혁식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성장 동력 발굴과 국내 창업 생태계의 글로벌화 및 다양성 확보로 혁신 성장의 취약요인 극복하기 위하여,
 - 해외 우수 인력을 국내 창업 생태계로의 유치 확대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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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글로벌ICT이슈] 2018년 국내 벤처창업 생태계 분석]]> o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전반 분위기에 대해서는 전년보다 긍정적 인식이 높아짐 ('17년 63.9점 → '18년 68점)

o 2018년 벤처창업 생태계 자체의 투자 환경은 전반적으로 개선 된 것으로 보임

  - 벤처캐피탈은 133개로 늘었고, 신규 결성금액은 약 4.7조원, 투자금은 3.4조원으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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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국가별 정보통신방송 현황 2018 - 아르헨티나]]> Ⅰ. 아르헨티나 정보통신방송 산업 동향 
  1. 정책 및 규제 기관
  2. 정책 및 규제
  3. 산업구조 및 특징
  4. 산업 주요 이슈
  5. 한국과의 협력 현황
  
Ⅱ. 아르헨티나 정보통신방송 품목 동향 
   1. 소프트웨어
   2. 인터넷서비스
   3. 통신
   4. 디지털콘텐츠
   5. 방송스마트미디어
   6. 정보보호
   7. 클라우드 컴퓨팅
   8. 사물인터넷
   9. IT스마트융합
   10. 전파위성
   11. 디바이스
     
Ⅲ. 아르헨티나 유망제품 진출전략 
    1. 유망품목 도출
    2. 유망제품 선정
    3. 유망제품 유통구조
    4. 현지 진출 기업 사례
    5. 유망제품 홍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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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ATA[국가별 정보통신방송 현황 2018 - 이탈리아]]> Ⅰ. 이탈리아 정보통신방송 산업 동향 
  1. 정책 및 규제 기관
  2. 정책 및 규제
  3. 산업구조 및 특징
  4. 산업 주요 이슈
  5. 한국과의 협력 현황
  
Ⅱ. 이탈리아 정보통신방송 품목 동향 
   1. 소프트웨어
   2. 인터넷서비스
   3. 통신
   4. 디지털콘텐츠
   5. 방송스마트미디어
   6. 정보보호
   7. 클라우드 컴퓨팅
   8. 사물인터넷
   9. IT스마트융합
   10. 전파위성
   11. 디바이스
     
Ⅲ. 이탈리아 유망제품 진출전략 
    1. 유망품목 도출
    2. 유망제품 선정
    3. 유망제품 유통구조
    4. 현지 진출 기업 사례
    5. 유망제품 홍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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